본문 바로가기
린미's 정보/도움되는 정보

국비지원으로 자기개발 해보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능력개발카드]

by 린미 2012. 12. 5.
반응형

국비지원으로 자기개발 해보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능력개발카드]


돈이 없다고 망연자실 하고 있는 건 아니시겠죠? 세상탓이다, 능력부족이다 자책하며 지금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면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거나 다름없어요! 

조금만 눈을 돌려 찾아본다면, 국비지원으로 자기개발을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할 수 있는 내일배움 카드와 근로자 능력개발 카드가 있다는거 아시나요??

다양한 자격증과 컴퓨터 강의 등을 저렴하게 혹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국비지원 프로그램이 있어요

바로 내일배움 카드와 근로자 능력개발 카드 프로그램인데, 이 두 카드의 차이점은 자격 요건이 구직자와 근로자입니다.

 


내일배움 카드제란?

구직자(신규실업자, 전직실업자)에게 일정한 금액을 지원, 그 범위 이내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훈련이력 등을 개인별로 통합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대상 훈련과정

고용노동부가 인정한 계좌적합훈련과정(ETPL, Eligible Training Program List) 중에서 선택

 

지원절차

계좌카드 발금을 의뢰한 시점부터 카드 수령 시까지 평균 2주 정도가 소요될 것입니다.

 




훈련비 외에 훈련생에게 지원되는 것은?

교통비와 식비 등 실비가 지원되며, 교통비는 모든 훈련 과정, 식비는 1일 5시간 이상 훈련과정에 출석한 경우 지급됩니다.

교통비 1일 2500원, 1일 식비 3300원을 기준으로 출석일 수를 곱하여 지금하되, 1개월당 교통비는 5만원, 식비는 6만6천원을 한도로 합니다.

 

유효기간 만료 시에 사용 잔액은?

전부 소멸한다. 다만, 유효기간 만료 당시 훈련과정을 수강하고 있을 경우 당해 훈련과정 종료시점까지는 훈련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계좌를 발급받은 이후 훈련에 전혀 참여하지 않는 경우는?

계좌발급 후 3개월 내 훈련을 개시하지 않을 경우 계좌효력을 정지합니다.

정지된 계좌를 다시 사용하려면 센터를 방문하여 사유를 소명하고 계좌 정지 해제를 요청해야 합니다.

 

 

근로자 능력개발 카드란?

 

고용보험에 가입한 비정규직그론자가 고용센터에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수강할 수 있는 카드를 신청/교부받아 고용노동부장관의 인정을 받은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경우 훈련기관에 훈련비용이 지금되는 근로자능력개발 지원제도입니다.

 



 

1인당 연간 100만원 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지원총액은 재직기간 5년간 300만원을 초과하지 못한다.

* 신청일 기준으로 2011년 4월 1일 이후에 신청한 카드는 다음과 같이 적용

 



 

자격요건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에 의한 기간제근로자

[근로기준법] 에 의한 단시간근로자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에 의한 파견근로자

일용근로자

 

지원액 삭감 또는 중지 : 훈련수강을 중도 포기 하거나, 훈련과정을 미수료하는 경우

-제 1회 미수료 : 당해년도 지원한도액 20만원 삭감

-제 2회 미수료 : 당해넌도 지원한도액 30만원 삭감

-제 3회 미수료 : 잔여유효기간 수강제한 및 1년간 지원대상에서 제외

 

지원절차과정

가까운 고용지원센터의 직업능력개발과(팀)에 다음 2가지 서류를 제출하면 2주 내에 카드를 교부받을 수 있다.

1. 능력개발카드 신청서(www.hrd.go.kr)

2. 근로계약서 사본 1부(방문 또는 우편) 단, 일용근로자의 경우 제출할 필요가 없다.

 

능력개발카드 신청은 2가지 서류가 모두 접수되어야 카드 신청이 완료되오니, 특히 온라인으로 카드를 신청하신 분들은 반드시 근로계약서 사본 1부를 제출(첨부파일,방문,우편,팩스)하셔야 온라인카드신청 접수가 완료된다.

 

 

www.hrd.go.kr 로 접속하면 파란색 화면과 주황색 화면이 나오는데 주황색 화면을 클릭하셔야 되요.

 



 

접속하셔서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야 가입을 할 수 있으니, 꼭 준비해주세요.

 

취업난과 적은 인건비로 자기개발을 하고 싶어도비용적 부담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국비지원 프로그램이네요^^

2011 4월부터 그 혜택이 줄어들었지만그래도 훈련비의 80%를 나라에서 지원해주니 이 기회에 꼭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라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