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린미's 금융

월복리적금 추천, 어디가 좋을까??

by 린미 2014. 1. 9.
반응형

월복리적금 추천, 어디가 좋을까??

월복리가 좋은건 다들 알고 계시죠??

단리보다는 원금+이자에 또 이자가 붙는거니, 요즘같이 저금리시대에...

0.1%라도 사수하고자!!!!+ㅁ+)/ 

여기저기 알아보는데 말이죠. 그런 의미에서 복리는 매우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시중은행의 월복리적금 상품은 어떤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은행 월복리상품



3년간 1천원부터 최대 1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상품이에요.

이자는 기본 2.9%에 우대금리까지 최고 3.20%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위 조건에 충족이 된다면 +0.3%를 더 챙길 수 있으니 최고 3.2%까지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되요.



  국민은행 월복리상품



신한은행과 마찬가지로 3년동안 유지해야 하며 3.3%의 금리를 챙길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까지 적용한다면 최대 3.8% 금리를 받을 수 있죠.

신한과 비교를 한다면 0.6%로 큰 차이가 나니, 우대조건이 없다하더라도 더 유리하다는 것을 알수 있어요.



위와 같은 우대조건을 충족할 시 +0.5%로 최대 3.8%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한과 달리 조건마다 적용받을 수 있으니 더 유리하게 우대금리를 챙길 수 있어요.



 우리은행 월복리 상품





우리은행의 월복리는 연금적금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5년동안 일정금액으로 납입하여 3%의 금리가 적용이 되죠.

즉, 5년동안 저축을 하고, 5년 동안 예치하면서 연금지급식으로 받을 수 있는 상품이라고 보시면 되요.

일반적인 저축상품과 달리 연금상품과 비슷한 성격을 지녔다고 할 수 있네요.



금리로 따지자면, 우대금리까지 모두 챙길 수 있다는 가정하에 국민은행의 월복리상품이 제일 높다고 할 수 있어요.

우리은행은 연금식으로 매달 받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연금도 아니고, 저축상품도 아니고...애매하니....

개인적으로는 금리가 높은 은행을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월복리로 과연 얼마나 이자를 받을 수 있을까요??





여기서 궁금증!! 복리가 좋다는 것은 알지만....단리와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저금리시대에 0.1%라도 더 받을 수 있는 것을 이용하는 건 당연한거고,

복리로 해야하지만...만기시 얼마나 차이가 날까?? 라는 의문이 생겨요.


월 100만원씩 평균 3.2%의 복리와 단리로 비교를 하자면...




세후 이자가 약 5만원 정도 밖에 차이나이 않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5만원이나 차이나네! 라고 하는 분도 있겠지만..중요한건 월복리는 최소 3년동안 부어야 하는데..

차이가 거의 없다는건???

재테크의 의미가 거의 없다는 거죠. 우리가 생각하는 월복리 효과에 미치치 않는다는 거에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신한은행은 기본 3.2%였는데 이제는 우대금리 조건에 해당이 되어야 이 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어요.

반년도 되지 않아 0.3% 하락한거죠. 앞으로 더 하락할 수 있는 상황이며...

3년간 유지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우리나라의 경우 1년 상품 해지율은 29%. 3년 상품 해지율은 67%라고 하는데...

3년을 겨우 유지해서 받을 수 있는 이자가 얼마되지 않으니 슬플 뿐이죠...


그래서 처음부터 재테크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인이 한달에 100만원씩 꼬박꼬박에 저축하는 것이 쉬울까요??

결코 쉽지 않을것이라고 봅니다. 설사 유지를 했더라도 아시다시피....단순히 목돈을 모으는데 의의를 둘 수 밖에 없죠.


그 돈으로 3년 후의 모습과,

처음부터 안정성과 위험성을 고루 분산하여 분산투자를 같은 금액으로 투자했을때의 3년후의 모습...

아마 후자가 더 많은 돈을 모으지 않았을까..라고 봐요.

차이점은 재테크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이랑 그렇지 않았다는 것....





그래서 적금만 보지 말고 분산투자를 기초한 재테크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재테크 계획...이름만 들어도 막막하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해요.

의 부채, 소비형태, 소득에 비례한 저축 등의 투자비율의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주기 때문이에요.


전문가를 만나기 부담스럽다구요??

저또한 그랬지만, 받기 전과 후의 재 생각이 변했다는 것을 느꼈어요.

막연히 돈을 모아야겠다고 하는 생각을 했었고, 경제에 대해 문외한이였던 제가. 

전문가에게 직접 설명을 듣고, 플러스! 경제교육도 받았기 때문에 추천할 수 있는것이죠.


만약, 3년 후 다른 모습을....단순히 돈만 모은것에 의의를 둔것이 아니라!

돈을 증식하는 과정을 원하시다면 꼭 재무설계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재가 받았던 한국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드릴테니, 용기내서 받아보세요.

후회하지 않을것이에요^^


 한국재무설계센터[바로가기] : 전문기 무료 포트폴리오 제공 및 재무설계받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