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린미's 금융

돈 모으는 습관, 절약하는법을 알아야 한다?!

by 린미 2014. 2. 9.
반응형
돈 모으는 습관, 절약하는법을 알아야 한다?!

 

 

벌써 2014년 2월이 지나가고 있네요;)

특히나 이번달은 28일까지라 더 짧게만 느껴지는데요, 새해에 계획했던 재테크!!

잘 이루고 계시나요?

연봉이 올랐을 수도 있고, 동결일 수도 있지만..공통점은 바로...들어오는 돈은 똑같고,

나가는 돈은 점점 늘어난다는 사실이에요.

 

그래서 돈 모으는 습관, 돈 절약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안쓰는것이 제일 좋긴 하지만, 돈 벌어서 모으기만 한다면 인생이 재미없어질 것 같아요ㅠㅠ

그래서 현명하게 소비를 하는 습관이 중요하더라구요!

 

그럼, 그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목표금액 설정 후 이름 붙이기

대부분 막연하게 목돈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만 하고 있지 않나요??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 라고 돈만 모은다면 모으는 재미도 떨어지고,

돈이 생겼을 경우 소비를 먼저 할 수 있다는 거죠.

예를들어 내년 7월에 유럽여행을 가기 위해 700만원을 모으겠어! 라고 설정한다면..

다달이 얼마씩 모아야 하는지가 정확히 나오고, 돈을 사용할때도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2. 지출 가계부 작성하기

가계부하면 작심삼일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소득과 지출을 계산하면서 정확히 맞아야 해! 라는 압박감으로 작성을 하니..

점점 부담이 밀려오고 하루이틀 미루다 보면 쓸 내용이 쌓여서 결국 포기해버리게 되는거에요.

그러니 부담엇이 지출만 적는 가계부를 작성하세요.

간단하게 오늘은 얼마얼마 사용했다라고 적어보면 보다 쉽게 작성할 수 있을 것이에요. 

이렇게 가계부를 작성하는 이유는,

나의 고정지출을 파악하고 다달이 나가는 액수를 정한다면 월급을 관리하기 쉽기 때문이죠!

 

3.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현금 사용하기

신용카드는 다음달 비용이 청구되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사용하다보면,

카드값 폭탄을 맞을 수가 있어요. 그것을 메꾸다 보면 현금이 없고 또 카드 사용..

결국 카드의 굴레에 벗어날 수 없게 되버립니다.

포인트 활용을 위하여, 적립을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다라고 하지만...

결국 더 지출이 많아지니,

어지간한 지출에는 체크카드나 현금을 사용하세요.

신용카드 사용을 계속 줄인다면 어느순간 월급에서 여윳돈이 생기는 기분좋은 현상을 경험할 수 있을것이에요^^

 

 

 

가장 기본적인 3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얼핏 쉬워보이는 방법처럼 보이지만, 실천하기 쉽지 않죠.

이 3가지만 잘 실천한다면 자신의 소비,절약 부분을 어느정도 컨트롤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니까요.

이것도 어렵다면 조심스레 절약이 어렵지 않나 싶네요^^;;

 

가장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은 절약하는 것보다는 돈을 많이 버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그 말이 맞긴 하지만 지금의 수입을 늘린다는 것은 부업을 하지 않는 이상 어렵죠.

그래서 절약하는 법, 모으는 습관을 알아보는거라 봐요.

 

마지막으로 제가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바로,

금융전문가에게 나에 재무상황을 전체적으로 점검받고 포트폴리오를 제공받는것이에요.

솔직히 금융전문가라고 부담스러웠으나..

한번 받아보니 나의 재무과 확! 바뀐다기보다는 조금씩 방향을 잡고 전진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죠.

100% 확 바뀐다는것은 거짓말이죠^^;;;;

 

일단 가계부 쓰는 습관을 들였고,(제가 커피에 생각보다 많은 돈을 쓰고 있더라구요;;)

목표의식을 설정할 수 있었어요. 막연히 돈만 모으면 되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제 문제점은 목표가 없었다는거죠;

 

그리고 안정성을 기본으로 한 투자도 조금씩 배우고 있습니다^^

이름하여 펀드! 펀드는 돈을 잃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던 제가 부끄러워지더라구요.

이래서 아는 사람만 돈을 굴리고 번다는 소리가 나오나 봅니다!

 

상담 후 10%라도 내 것으로 만들고 변화된다면 아주 큰 소득이라고 봐요.

혼자 할때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ㅎㅎ

 

 

 

 

전문가에게 나의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받는것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무료로 설계를 받을 수 있는 한국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요;)

말그대로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고,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으니 받아보실 만 할꺼에요.

저는 재무설계사님을 한달에 한두번 만나면서 저의 상황을 체크하고 경제공부를 하고 있으니까요^^

2014년은 재테크 터닝포인트가 되셨으면 합니다! ;)

 

 

▼ 후기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